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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는 왜 필요한가요?
아동들이 보이는 발달상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비롯한 부적응 문제들을 일으키는 원인은
불안정한 정서, 기질적인 성격특성, 언어발달지체, 사회성 결여, 불안정적인 가족관계(애착), 신체발달지체 등으로 다양합니다.
심리검사는 전반적인 인지적 능력과 정서상태, 성격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개인의 문제영역과 관련된 세부적인 특수검사(행동, 학습, 언어 영역 검사)들을 통해 개인이 보이는 문제점들을 밝혀내고,
그와 더불어 잠재력과 강점 및 약점들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치료방법들을 설계하는데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아동의 문제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와 교육적 접근을 제공해 주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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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는 누구나 받을 수 있나요?
심리검사는 아동이 특별한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현재 발달 수준의 확인, 잠재능력의 계발과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발달상의 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을 위해서 언제든지 누구나 받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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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종류 | 검사목적 및 내용 |
지능검사 | 개인의 전반적인 인지능력을 평가하고 그 기능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검사 |
기초학습 기능검사 |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 능력과 수행 수준을 평가하는 검사 – 정보처리, 셈하기, 낱말읽기, 독해력, 철자재인 |
발달검사 |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발달지체와 발달 부진을 조기에 선별하는 검사 |
성격 및 정서 평가 | 개인의 성격특성과 전반적인 정서적 상태를 파악하는 검사 |
교육진단검사 | 특수아동의 운동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 및 사회성, 행동 및 지각특성 등의 현재 발달 수준과 학습 가능성을 평가하는 검사 |
지각검사 | 아동이 보이는 시각-운동 협응 능력, 시지각 통합 능력을 비롯하여 대뇌기능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는 검사 |
행동평가 | 아동의 문제 행동의 특성을 알아보고 전반적인 행동특성을 파악하는 검사 |
언어검사 | 언어발달지연, 말더듬, 조음장애, 의사소통장애 등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 |
양육검사 | 부모-자녀 상호작용 평가, 부모양육태도 검사, 부모양육스트레스 검사 |
주의집중력 | 정밀주의력검사 |
기질검사 | TCI-J |
성인심리검사 | MMPI-2, HTP, SCT, MBTI, TC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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