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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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란 무엇인가?

언어치료란 말·언어의 가장 큰 기능인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는 기능과 타인의 감정과 정보를 받아 들이는 기능
즉 의사소통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아이의 의사소통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주고
적절한 언어모델제시와 언어 환경을 조성하여 자신의 생활연령에 맞는 의사소통기능 향상과 언어문제를 해결하여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언어기술을 익히도록 하는 교육적 치료입니다.

언어능력을 평가한 결과, 자기 연령수준에서 6개월 이상 언어가 지체된다면 언어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언어의 지연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언어발달을 촉진하고 언어의 지체나 장애를 줄이는데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의 능력과 발달을 고려한 치료를 실시하여, 아이가 스스로 언어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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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가 필요한 아동

구분설명
언어장애
인지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지체
정서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지체
조음장애
단순 조음, 음운장애(발음)
구개파열로 인한 언어장애
유창성장애말더듬, 속화(더듬거나, 막히거나, 너무 빨리 말하거나)
청각장애청각장애에 의한 언어장애, 인공와우 수술 후 언어치료
신경언어장애뇌성마비나 뇌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
음성장애음성이 너무 크거나 작거나 콧소리가 심하거나 등 비정상적이고 불쾌한 음성을 가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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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습득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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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음소의 발달 시기

연령

음소 발달 단계

완전습득연령단계
(※95~100%)

숙달연령단계
(75~94%)

관습적 연령단계
(50~74%)

츨현 연령단계
(25~49%)

2;0 –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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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르게 발음한 아동의 백분율
출처 : 김영태(1996). 말·언어장애연구.그림자음검사를 이용한 취학 전 아동의 자음정확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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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장애원인

유전적 요인
부모가 말을 늦게 시작했을 경우, 아이도 말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신경학적 요인
언어를 담당하는 언어 중추의 손상 혹은 미성숙에 의해 언어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언어발달에 필요한 자극이 부족하거나 언어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언어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로
이 경우에는 활발한 자극이 주어지면 지체되었던 발달이 회복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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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프로그램

놀이중심 언어치료
무언어단계의 아동, 한 낱말 발화 수준의 아동, 이제 두 낱말을 시작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놀잇감으로 언어적 자극을 주고, 발화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부모교육을 통해 가정에서 아동과의 놀이를 통한 언어를 촉진해 줄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취학을 앞둔 아동 및 학령기 아동의 언어치료
초등학교 취학을 앞두었거나 재학 중인 아동들이 학교 수업에서 직면하게 되는 것으로 선생님의 긴 설명을 듣고 이해하기, 여러 교재들을 읽고 이해하기, 이해한 것을 글로 쓰기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영역들에서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이 이야기 단위의 읽기, 독해, 쓰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줍니다.

그룹언어치료
생활연령, 언어연령이 비슷한 아동2~5명의 아동을 구성하여 발표, 게임, 만들기 등 여러 활동을 통해 친구들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해하며,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황을 통해 사회성 언어를 향상시킬 수 있고, 개별언어치료에서 배운 것들을 유치원이나 학교로 일반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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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기간과 소요시간

언어치료는 일반적으로 주 2~5회씩, 개별 혹은 그룹으로 약 40~80분간 언어치료를 받게 되며 부모상담은 10분으로 진행됩니다.
아동이 가진 어려움의 정도나 치료 목표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집니다.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어려움의 정도가 가벼울수록, 부모님의 협조가 적극적일수록 치료기간이 짧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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